고양자유학교


대안교육의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학교소식
교사 모집
고양자유학교
분류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제목 담임교사 모집
모집 대상 교사
원서 접수 기간 상시 모집 중인 공고 입니다.
시작일2023-10-13
지원 접수 방법 이메일
전형 절차 서류전형 > 면접
연락처 010-3003-1448
학교 주소 10256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공릉천로355번길 37
(지영동)
내용

고양자유학교 교사모집 공고

대안교육기관 고양자유학교에서 함께 하실 선생님을 모십니다.

고양자유학교는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비인가 대안학교입니다. 

2002년 초등과정을 시작으로 점차 학제가 확장되어 2023년 현재 초,중,고등 교육과정을 백여 명의 학생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모집부문>

- 담임교사 ○명

<지원서류>

1. 교사 자기 알림글

- 자유로운 형식으로 선생님께서 지금까지 살아온 삶의 이야기, 교사를 희망하는 이유와 아이들과 함께 하고 싶은 활동 등을 포함시켜서 작성합니다. 

  이외 본인을 소개하고 싶은 자료나 교육경험, 연수경험 등이 있다면 첨부하여 주세요.

* 필수기재 : 성별, 나이, 현재 거주 지역, 연락처

2. 필독도서 감상문

아래의 필독도서 중에 1권 이상을 읽고, 자유롭게 감상문을 작성해서 보내주세요.

- 작은 학교가 아름답다. -보리 편집부 / 보리출판사

- 야누슈 코르착의 아이들 – 야누슈 코르착 / 양철북

- 노래하는 나무 – 한주미 / 민들레

- 형식과 자유사이 – 베티 스탤리 / 과천자유학교 출판국

- 두려움과 배움은 함께 춤출 수 없다. – 크리스 메르코글리아노 / 민들레

- 누가 나를 쓸모없게 만드는가 – 이반 일리치 / 느린걸음


3. 교육과정 약안과 확인서

(첨부파일에 있습니다.)

위의 세 가지 서류(자기알림글, 필독도서 감상문, 약안과 확인서)를 작성하여 이메일 jayuschool.apply@gmail.com을 보내주시고 담당자에게 확인요청문자를 보내주세요.

담당자 : 새(010-삼공공삼-1448)

* 접수된 서류는 돌려 드리지 않습니다.

<전형과정>

- 수시모집입니다. 서류제출전에 모집이 완료되었는지 담당자에게 문자로 확인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담당자 : 새(010-삼공공삼-1448)

- 서류 전형 후 면접 해당자에 한해 접수 후 3일 이내 개별 연락을 드립니다.

- 이후 일정을 조율하고 면접이 진행이 됩니다.

* 면접 전형에 해당되지 않는 분께는 따로 연락을 드리지 않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면접장소 : 고양자유학교 싹꿈터 (일산동구 공릉천 355번길 37)

발표 : 면접 전형을 마친 뒤 개별 연락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합니다.

* 발표 이후 채용 건강검진서, 범죄경력회보서 조회 및 제출이 있습니다.


<수습 교사 기간>

- 수습교사의 합류시기는 전형 후 상의하여 시작하며, 다음해 3월 1일부터 정교사로 근무합니다.

- 수습기간 동안에는 신입교사로서 고양자유학교와 함께하기 위한 필수연수를 받고, 수업참관 등의 학생들을 만날 준비를 합니다. 

  특히 첫 3회의 방학기간 중에는 학교에서 지정하는 외부 연수를 꼭 받으셔야 합니다.(예: 23년 겨울방학, 24년 여름방학, 24년 겨울방학)

<근무 조건>

- 초,중,고등의 과정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보통 월요일에서 금요일, 8시 30분부터 오후 4~5시까지 아이들과 함께 지내며, 방과후 교사회의, 교사연수 등이 정기적으로 진행됩니다. 

  연간 학생수업일수는 180일입니다. 교육활동을 위한 수업 준비와 연수는 대부분 근무 시간 외나 방학 중에 이루어집니다.

- 12년의 학제를 가진 고양자유학교는 ‘주기순환제(초·중·고등의 교육과정을 넘나드는 것)’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연수를 통해 준비과정을 가집니다. 

  여기에 동의하시고 함께 하실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 평일 근무가 기본이지만, 가끔 토, 일요일에 열리는 학교 행사가 있습니다. 주로 토요일에 많으며, 연간 10여 회입니다.

- 학교 교육과정 중 아이들과 함께하는 긴 여행이 연간 10일 이상 있습니다.

- 교사 급여는 현재 성인 한 사람이 큰 재산 축적 없이 소박한 의식주 생활을 영위할 정도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비인가 대안학교의 재정 상황에 있어서 교사 또한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한 몫을 가진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 몇 가지 수당 제도와 개인 연수비 및 퇴직금 제도가 있습니다. 급여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면접 전형 시 안내드립니다.

참고

- 고양자유학교 홈페이지 내용이나 필독도서, 그리고 첨부되어 있는 간략한 고양자유학교 교육과정을 꼭 읽어보시고, 학교의 철학과 방향성을 꼼꼼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 학교 홈페이지 : www.jayuschool.org / http://cafe.daum.net/jayuschool

- 유튜브 ‘고양자유학교’

,